당신이 오늘밤 음악회에 가기로 부인과 약속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래서 이미 입장권을 준비했고, 부인은 연주회에 대한 기대로 들떠 있다. 지금은 퇴근시간이 임박해오는 오후 4시다. 그런데 갑자기 사장이 당신을 자기 사무실로 오게 한 후, 내일 오전 9시에 중요한 회의가 있기 때문에 이를 준비하게 위해 오늘 밤 늦게까지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하자.
만약 당신이 배우자 중심 혹은 가족 중심의 안경을 끼고 있다면, 당신의 주된 관심은 부인이 될 것이다. 이 경우 당신은 상사에게 그럴 수 없다고 말하고 부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그녀를 연주회에 데리고 갈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이 파면될까 두려워 남아서 일하기로 결정한 다음, 불평하며 그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이때 당신은 부인이 보일 반응에 대해 신경을 쓰고, 자신의 결정을 합리화시키려고 애쓰면서, 그녀의 실망과 노여움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궁리를 하게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금전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졌다면, 주된 관심사는 시간외 근무수당, 또는 늦게까지 일하는 것이 봉급 인상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이다. 또, 자신의 경제적 성취가 최우선임을 아내도 이해해줄 것으로 믿고, 못 간다는 전화만 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일 중심으로 생각한다면, 이 같은 야근이야말로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할 것이다. 왜냐하면 일을 더 많이 배울 수 있고, 상사로부터 더 좋은 점수를 딸 수 있으며, 나아가 이것이 승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정상근무 이상의 시간을 일하는 자신에 우쭐해질 것이고, 스스로가 부지런한 일꾼이라고 평가하며 만족해 할 것이다. 당신의 부인도 틀림없이 당신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다.
만약 당신이 소유 중심의 사고를 가졌다면, 시간외 수당으로 나오는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들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혹은 회사에 늦게까지 남아서 근무하는 것이 부서에서 얻을 좋은 평판에 보탬이 될 것인가를 생각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내일이면 부서 직원들이 당신이 얼마나 성실하고, 희생적이며, 헌신적인 사람인가에 대해 소문을 듣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쾌락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졌다면, 비록 부인이 늦게까지 근무하는 것을 바랄지라도 그 일을 하지 않고 연주회에 갈 것이다. 낮에는 열심히 일하고 밤에는 즐겨야 하지 않겠는가?
만약 당신이 친구 중심이라면, 결정은 연주회에 친구를 초청했는지 여부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아니면 직장의 동료들도 늦게까지 함께 일할 것인가에 의해 좌우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적 중심이라면, 직장 내에서 자신이 가장 열심히 일한다고 생각되는 경쟁상대보다 더 많은 점수를 딸 기회가 되기 때문에 늦게까지 남아 있게 될 것이다. 그 미워하는 자가 퇴근하여 쉬는 동안, 당신은 그 사람의 몫과 자기 자신의 몫까지 합하여 열심히 일할 것이다. 그 미워하는 자는 회사의 발전에 무관심하지만, 당신은 자신의 개인적 즐거움까지 희생하면서 늦게까지 근무한다.
만약 당신이 교회 중심이라면, 다른 신도들도 그 연주회에 가는지, 혹은 다른 신도들이 함께 야근을 하는지, 나아가 무슨 종류의 연주회인지에 따라 결정할 것이다. 또한 당신의 결정은 ‘훌륭한 신도’로서 해야 할 행동이 무엇이냐에 따라 좌우된다. 나아가 ‘야근’을 ‘봉사’라고 보는지 아니면 ‘물질적 부의 추구’라고 보는지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자기중심적이라면, 무엇이 자신에게 가장 좋을까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저녁을 바깥에서 즐겁게 보내는 것이 나을까, 아니면 사장에게 잘 보임으로써 좋은 점수를 따는 것이 자신에게 유리할까? 이상의 두 가지가 자신에게 미칠 영향이 주된 관심사일 것이다. ---
우리가 원칙 중심의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영향을 미칠 감정이나 다른 요소들로부터 초연하려고 노력하면서 여러 가지 선택의 길을 검토할 것이다. 우리는 직장 요구, 가족 요구, 그리고 관련된 다른 요구들과 다양한 대안들의 장단점들이 전체적인 균형을 이루게 하고,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최선의 해결방안을 찾으려고 애쓸 것이다. ---
우리가 원칙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이 같은 결정을 한다면, 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첫째, 다른 사람들이나 주변 여건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 좌우되지는 않을 것이다. 또 자신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방안을 주도적으로 선택할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모든 결정을 철저하게 또 주의해서 하게 될 것이다.
둘째, 당신은 자신의 결정이 장기적으로 확실한 결과가 보장된 원칙에 입각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결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안다.
셋째, 당신이 선택한 결정은 자기 삶의 궁극적인 가치관에 기여하게 된다. 자기 자신이 사장의 회의가 효과적이 되게 준비해주고, 회사의 발전을 위해 순수하게 공헌하기 위해 늦게까지 근무하는 것은, 회사 내의 누군가보다 더 나은 점수를 따려고 늦게까지 남아 근무하는 것과는 확실히 다른 것이다. 스스로 한 결정을 실행하는 것은 자신의 전체적인 삶의 질을 높여주고, 의미를 부여해줄 것이다.
넷째, 당신은 이미 맺어둔 좋은 상호의존적 인간관계에 입각하여 사장 및 부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당신이 독립적이기 때문에 대단히 효과적으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다. 이 경우 당신이 사장의 요청을 받았을 때,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있는 일은 나누어서 맡기고, 그 나머지 일만 다음날 아침 일찍 출근하여 마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당신은 자신이 선택한 결정에 대해 압박감을 갖지 않고 기분 좋게 느낄 것이다. 따라서 무슨 일이든 그것을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되고, 또 그것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당신이 원칙 중심의 사람이라면 사물을 다르게 본다. 그러면 그것에 대한 견해가 달라지고, 또 다르게 행동하게 된다. 나아가 당신은 내면의 확고부동한 핵심으로부터 생성되는 높은 수준의 안정감, 지침, 지혜, 그리고 역량을 가지기 때문에 고도로 주도적이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기초를 갖게 된다.
<스티븐 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효도에 관한 좋은 문장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사언의 어머니 (0) | 2020.11.04 |
---|---|
아직도 가야할 길 (0) | 2020.11.03 |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행복 (0) | 2020.11.01 |
단순하게 살아라 (0) | 2020.10.31 |
효도에 관한 시조 (0) | 2020.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