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범의 세종에서 보내는 편지

세종에서 보내는 편지(10, 편견에서 오는 오류)

이효범 2021. 9. 16. 06:47

o 세종에서 보내는 편지(10, 편견에서 오는 오류)

 

구녕 이효범

 

4-6. 편견에서 오는 오류

 

퍼틸(Richard L. Purtill)논리적 사고에는 편견에서 오는 오류를 잘 설명하고 있다. 편견이란 넓은 의미로는 사실이 알려지기 전에 형성된 판단이나 의견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는 모순을 일으키는 사실들을 무시하고 주장하는 판단이나 의견을 말하며, 중간적으로는 상당한 증거 앞에서도 바꾸거나 거부하기를 극히 꺼리는 가정 혹은 숨은 가정을 의미한다. 사람이 이런 편견을 어떻게 지니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심리학의 문제이며, 그런 편견덩어리를 제거할 이유를 찾는 일은 윤리학의 문제이며, 논리학은 그런 편견을 제거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실제로 쓸모가 있는 학문이다.

 

편견은 흔히 무지에서 자라나므로 편견을 극복하는 한 가지 유용한 규칙은 편견의 대상에 좀 더 친숙해지는 것이다. 인종간의 갈등이 심한 미국의 경우, 공립학교 통합의 옹호론자들은 아이들이 공립학교 환경에서 서로 친숙해지게 될 경우, 인종에 대한 고정 관념의 허위성을 알 수 있게 되어, 인종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가까움이 언제나 친숙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편견이 편견을 키우는 한 가지 방식은 선입견으로 자리 잡은 유형의 사고에 맞추기 위하여 사실을 왜곡한다는 것이다. 사람이나 사상에 진짜로 친숙해지면 그것들에 대한 나쁜 쪽의 편견을 제거할 수 있지만, 그저 사람이나 사상에 가까이 가는 것만으로는 오히려 편견을 키울 수 있다. 어떤 사람이나 사물도 부정적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편견을 가진 사람이 자신의 편향된 태도를 입증하기 위해 그런 측면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편견을 극복하기 위한 좀 더 유용한 규칙은 첫째로, 편견의 대상을 그것이 속해 있는 친숙한 맥락에서 제외시켜 새롭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친숙한 사회적 배경을 제거하고 새로운 배경에서 다른 인종 집단의 사람을 만나게 되면 때로 그 사람의 진면목을 판단하여 볼 수 있다. 사상이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때로 그 사상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연구하거나 비슷한 다른 사상과 비교함으로써 그 사상을 새로운 맥락에 놓고 보는 일이 가능하다.

 

둘째로, 대립되는 정반대의 편견을 계획적으로 만들어냄으로써 편견을 극복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어떤 집단이 다른 집단에 의해 주장된 자기 자신에게 불리한 견해를 승인하는 경우에 흔히 적용된다. 사실상 이 집단은 자기 자신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때로 이런 경우에 할 수 있는 일은 이 집단의 바람직한 모든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대립되는 정반대의 편견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아일랜드 공화국 수립이 있기까지 벌인 투쟁에서 아일랜드 인은 아일랜드 역사, 아일랜드 예술 등의 영화로움을 무척이나 강조하였다. 이 일이 아일랜드 인으로 하여금 민족적 자존심을 불러일으키고 패배감과 무기력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이다. 대립되는 정반대의 편견을 만들려는 시도가 한쪽으로 치우쳤다고 비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그 집단을 벗어나면 분명히 위험 요소가 있다. 대립되는 정반대의 편견이 편견을 중화시키기보다는 오히려 더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집단 내의 위험 요소는 사실에 근거를 두지 않은 태도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편견을 갖는다는 것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며, 그래서 언제든 실제 사실에 의해 무너질 수 있다.(pp. 84~86 참조)

 

베이컨(F.Bacon)은 그의 우상(Idola)론에서 편견을 제거하기 위한 4가지 우상을 특히 경계하였다. 그 중 하나가 종족의 우상(the idol of the tribe)이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에 뿌리박고 있는 인간에게 보편적인 편견으로, 감각적 착각이나 잘못을 자신에게 있다기 보다는 사회에 책임을 전가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동굴의 우상(cave)이다. 이것은 개인적인 편견이며 개인의 성벽, 교육, 관습, 체험 등으로부터 일어난다. 셋째는 시장의 우상(market)이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나 소문에서 영향을 받은 오류를 말한다. 넷째는 극장의 우상(theater)이다. 이것은 배우가 각본에 따르듯이 주관 없이 과거의 전통, 학설, 권위 등에 따르는 데서 오는 오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