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2. 기타 창의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6-22. 기타 창의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1) 컬러 배스(color bath)
?색깔을 매개로 아이디어를 만들어가는 발상법의 일종이다.
?컬러 배스 활용법: 집을 나서기 전 색깔이나 모양, 소리 등 그 날의 키워드를 정한다. 다이어트 책을 팔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내야 할 경우에는 ‘책 제목에 쓰이는 단어’ ‘책 표지의 색’ ‘다이어트 이미지’ 등 3개 이상의 과제를 정해 집중한다. 과제를 정할 때 문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피한다. 눈앞에 나타나는 것들이 시시하거나 의미가 분명치 않더라도 받아들인다. 모든 현상들을 최대한 넓혀서 받아들인다. 모은 아이템들을 모두 조합해본다.
?컬러 배스의 효과: ‘보이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관점을 이동한다면 놀라운 아이디어의 경험을 할 수 있다. 특별한 목표나 목적 없이 일상적으로 컬러 배스를 활용한다면 나중에 쓸만한 것을 찾을 수 있다. 본격적인 작업을 진행할 때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얼핏 보기에는 서로 관계없는 사물들이 컬러 배스를 활용한다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색깔, 모양, 위치, 소리, 냄새, 감촉 등에 집중할 때 신선한 아이템이 눈앞에 나타난다. 평소와는 다른 영역에 주목하여 발견의 폭을 넓힐 수 있다.
(2) 잡담 엿듣기
?귀를 통해 개인의 생활에 밀착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잡담 엿듣기의 장점: 다른 사람의 감정과 체험을 공유하여 아이디어의 영역이 확대된다. 사립 탐정이 된 듯 이것저것 상상해보면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업무상 성과를 올리는데 필요한 것이 뜻밖에 가까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에 대한 사소한 차이의 깨달음이 커다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3) 메모하기
?창의적인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이고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 메모나 일기나 실험기록을 쓴다.
?메모는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줄임으로써 핵심만을 간직하게 해주는,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며 지적인 방법이다.
?메모의 요령: 생각이 떠오르는 바로 그 순간 메모하라. 우선 자신이 경험했던 가장 놀라운 일과 자신이 남에게 보여주었던 가장 놀라운 행동을 적어보라. 독자적인 방법을 고안할 능력이 없다면 주위 사람들을 관찰하라. 일을 잘하는 사람을 관찰하고 따라하라. 어디에 적을지 고민하지 말라. 어떤 곳이든 닥치는 대로 적어라. 메모한 것을 확실히 눈에 띌 수 있도록 수첩에 끼워놓거나 책상 모퉁이에 올려놓아라. 메모를 머릿속에 숨어 있는 아이디어를 꺼낼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라. 그림과 문자가 뒤섞인 복합형 메모를 활용하라. 그림은 말로 생각을 표현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그림은 문제를 쉽게 다루도록 만들어주고 어떤 경우에는 문제를 보는 관점을 더 쉽게 바꿔주기도 한다. 다양한 색깔 필기구로 메모 놀이를 해보라. 길지 않아도 된다. 메모는 한 마디로도 족하다. 시간이 지난 후 다시 검토했을 때 중요한 부분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이 좋다. 중요한 사항에는 밑줄을 긋거나 동그라미 표시를 해본다.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지 남겨둔다. 메모와 자료를 주제별로 문서 보관 상자에 넣어 데이터베이스화한다. 그것을 다시 읽고 재활용한다.
(4) 취재활동
?아이디어 취재의 비결: 하나의 정보에만 집착하지 말고 그 업계와 과제의 특수한 사정, 사회 일반에 관한 정보가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정보를 취합하라. 백문이 불여일견, 과제 해결의 힌트를 현장에 가서 찾으라. 당신의 질문에 정확한 답을 가지고 있을만한 사람을 찾으라. 취재원과 대화할 때 칭찬하며 들어라. 칭찬을 받고 싫어할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 중학생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문장과 말을 구사하라. 독자가 직접 보지 못한 사건을 가능한 실감할 수 있도록 비유를 활용하라. 뭉뚱그리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하고 문제들을 분해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5) 포스트잇(Post-it)
?1장당 1건을 적는다. 붙이는 위치는 우선 적당하게, 그 뒤 직감에 따라 이쪽저쪽으로 옮겨 본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당장 적어 놓는다. 이 가운데 서로 무관하다고 생각했던 포스트잇이 결합된다.
?아이디어의 특징: 아이디어와 아이디어의 재료는 다르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순서는 없다. 아이디어는 예상치 않는 곳에서 느닷없이 찾아온다. 시행착오가 많을수록 아이디어는 다양해지고 기획은 탄탄해진다. 흩어져 있는 정보를 자주 정리할수록 아이디어는 풍부해진다. 아이디어는 끌어내면 끌어낼수록 끊임없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