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8-2. 칼 융의 인간 분석

이효범 2022. 1. 10. 08:07

8-2. 칼 융Carl Jung의 인간 분석

 

8-2-1. 8가지 심리적 유형

 

융이 말하는 심리는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부르는 영혼(soul)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의식과 무의식을 포함한 심리 작용 전체를 뜻한다. 심리는 두 가지가 서로 상보적相補的이나 정반대되는 영역, 즉 의식과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들의 자아(ego)는 이 두 가지 영역에 공통으로 속해 있다.

의식이 둘러싸서 떠받들고 있는 자아는 외부적인 현실에 적응하려는 방향을 취하고 있는 심리의 일면을 나타낸다. 융은 의식 세계의 중심을 구성하고 고도의 지속성과 동일성을 가지고 있는 표현의 콤플렉스를 자아라고 말한다. 자아는 의식의 주체이다. 의식은 자아와 심리적인 내용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능이나 혹은 활동이다. 외면 세계와 내면 세계에 대한 모든 우리들의 경험은 자아를 통해서 지각된다. 이들 경험들이 자아에 의해서 지각되지 않는 한, 자아에 대한 관계는 무의식적이다.

융은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personal unconscious)과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으로 나눈다. 개인 무의식은 잊혀지고 억압되어 잠재의식적으로 지각되고 느껴지는 모든 종류의 질료로 이루어져 있다. 집단 무의식은 개인적 자아에 특유한 개인적인 요소를 포함하지 않고, 다만 유전이 가능한 심리적 일반 기능에서 온, 즉 두뇌 구조에서 나온 내용만을 포함한 것이다. 이러한 생리적 유산은 모든 인류뿐 아니라 모든 동물에게 공통된 것이다.

무의식과 달리 의식의 상당한 부분은 외향성의 태도와 내향성의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 내향성과 외향성은 사람이 내면세계와 외면 세계에 반응하는 습성이다. 이 두 가지의 태도는 세상을 보는 방법이 서로 정반대이다. 외향성은 객관적 사물과 긍정적인 관계로 인해 특징 지워지며, 내향성은 부정적인 관계로 인해 특징 지워진다. 그래서 외향적 태도는 대상과 결정적인 관계를 맺으려고 하는데 반해, 내향적 태도는 물러서려고 한다. 이런 태도 때문에 외향적 사람은 대상의 중요성을 확신하고 주체를 대상에 종속시킨다. 반면에 내향적 사람은 대상이 자신을 지배하지 못하도록 거부하며 주체에게 대상보다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이들 태도 가운데 어느 하나가 우세하여 행동과 의식을 지배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이 말은 다른 태도가 완전히 무시된다는 뜻은 아니다. 그 다른 태도도 여전히 존재하며, 다만 의식의 부분으로서 존재하지 않을 뿐이다. 그것은 개인적 무의식의 부분이 되며, 그 속에서 여전히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의식의 부분에는 외향성 혹은 내향성 이외에도 심리적 기능心理的 機能이라는 것이 있다. 융은 이론적으로, 유동적인 환경에서 동일한 형태를 유지하며 순간적인 내용에서 완전히 독립해 있는 일정한 형태의 심리적 활동을 심리적 기능이라 한다. 이것 역시 우리 주변의 세계와 내부의 세계, 즉 우리의 외적 세계와 내적 세계를 지각하고 반응하는 방식이다.

융은 인간의 심리적 기능을 인식 기능인 감각(sensing)과 직관(intuiting), 그리고 판단 기능인 사고(thinking)와 감정(feeling) 기능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인식 기능을 비합리적 기능으로, 판단 기능을 합리적인 정신 기능으로 본다. 왜냐하면 인식 기능은 옳고 그름의 판단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무엇을 감지하는 기능이고, 판단 기능은 주어진 관념 내용을 서로 연결하는 기능으로 규준에 따라 판단하고 결정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사고와 감정은 실제로 정반대의 기능이지만 둘 다 경험에 대해 판단하고 평가하며 또한 경험을 조직하고 분류한다. 사유는 사고 혹은 인식하는 행동, 예를 들면 논리적인 추리의 방법에 의해서 세상을 이해하고 그것에 적응하는 기능이다. 반면에 감정적 기능은 유쾌 혹은 불쾌, 수용 혹은 거절의 기능에 기초를 둔 평가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

또한 비합리적 기능인 감각은 감각 기관을 통해서 사물을 있는 그대로 감지하는 것이고, 반면에 직관은 육감이나 혹은 일종의 비감각적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서로 정반대의 기능이다. 예를 들면 감각 유형은 어떤 역사적인 사건의 세부적인 사항을 주의 깊게 보지만 그것이 처해 있는 일반적인 문맥은 무시한다. 반면에 직관 유형은 세부적인 사항에는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나, 사건의 내면적인 의미와 그것이 가지고 있는 언외言外의 의미와 효과를 식별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을 갖지 않는다.

세계에 대한 우리의 기본적인 지향이라는 점에서 한 가지의 태도만이 지배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기능에 있어서도 한 가지의 기능만이 의식부에 있어서 지배적이고 다른 나머지 세 기능은 개인적 무의식의 부분이 된다. 또한 사고와 감정 가운데 어느 하나만이, 그리고 감각과 직관 가운데 어느 하나만이 우세하다. 한 인간이 사고와 감정의 두 기능을 혹은 감각과 직관의 두 기능을 동시에 발휘할 수는 없다.

결국 이러한 다소 복잡한 성격의 분류에 따라 두 가지의 태도와 네 가지의 기능이 상호 작용하는 여덟 가지의 심리적 유형이 형성된다. 내향적이거나 외향적인 사람은 네 가지의 기능들 가운데 어느 한 가지의 기능에 의해 지배받을 수가 있다.

 

(1) 외향적 사고형 : 여러 가지 경험 자료를 종합해서 일반적인 견해에 도달하거나, 새로운 사실을 산출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달리 말해서 합성적으로 판단을 한다.

(2) 내향적 사고형 : 사고 과정이 객관적 사실보다 개인의 이념이나 관념에 영향을 받는다. 달리 말해서 철학적인 사고를 하는 유형이다.

(3) 외향적 감정형 : 객관적 기준이 감정 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유형은 자신의 감정을 주위 환경에 잘 맞추어 순응을 잘 해가는 형이다. 적당한 남자를 사랑하는 여자나 파티에서 남의 기분을 잘 맞추는 여자들 가운데 이 유형이 많다.

(4) 내향적 감정형 : 자기 자신의 주관에 의해 감정 판단을 한다. 달리 말해 주체에 입각해서 판단하는 형이다. 잔잔한 물이 깊은 것처럼, 스피노자Spinoza처럼 비록 내일 세상이 무너져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 나무를 심겠다는 형이다.

(5) 외향적 감각형 : 현실주의자로서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현실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형이다. 이 유형은 사실성에 가치를 두며 추상적인 가치나 비현실성을 싫어한다.

(6) 내향적 감각형 : 객관적 자극에 의해서 주어진 주관적 감각이 이들에게는 중요하다. 고도로 예민한 사진 건판乾板처럼 세밀한 지각 능력을 지닌다.

(7) 외향적 직관형 : 장래성과 미래의 가능성을 잘 밝히는 능력이 있으며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견된다. 따라서 문화 발굴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개체가 지닌 가능성을 잘 파악하여 실현의 계기를 잘 만든다.

(8) 내향적 직관형 : 직관 기능이 내적 세계로 향하여 정신 세계의 가능성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위대한 종교적 예언자, 선지자, 예술가에 많으며 영적 지도자가 되기도 한다. 정신 치료가나 심리학자에도 많은 유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