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에 관한 좋은 문장들

예기의 효와 부부10계명

이효범 2020. 7. 10. 16:13

아들과 며느리로서 효도하는 자와 공경하는 자는 부모와 시부모의 명을 거스르거나 게을리 하지 않는다. 예컨대 음식을 먹고 마시라고 하면 비록 즐기지 않더라도 반드시 그 음식을 맛보고는 다음 말씀을 기다리며, 또 옷을 입으라고 하면 비록 원하지 않더라도 반드시 그 옷을 입고서 다음 말씀을 기다린다.

<예기, 子婦孝者敬者 父母舅姑之命 勿逆勿怠 若飮食之 雖不耆 必嘗而待 加之衣服 雖不欲 必服而待>

 

o 화목한 부부가 되기 위한 10계명

취미에 투자하라: 같은 취미를 가지면 대화가 늘고 이해심이 깊어진다.

작은 성의를 투자하라: 로맨스는 우연히 오는 게 아니고 노력하는 것이다. 같이 슈퍼에 가거나 가사 일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서로 격려하라: “당신 생각이 옳아요.”, “당신 차림이 어울려요.”라면 상대방을 북돋우는 말을 자주 해준다.

매일 한 끼는 함께 식사하라: 마주앉아 정답게 식사를 하면 가족 전체가 평화로워진다.

서로에게 편지를 써라: 서로 칭찬과 고마움을 글이나 말로 표현하여 감동과 기쁨을 선사한다.

매월 한 번 정도는 외식하라: 외식은 기분전환뿐만 아니라 때론 지겨운 장보기, 식사준비, 설거지를 벗어나게 해주는 효과까지 있다.

가끔 같이 여행을 하라: 여행은 전날의 준비 그리고 기대와 그 과정만으로도 충분히 서로의 애정을 돈독하게 한다.

서로 유연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어려운 일을 당할 때 반드시 문제는 잘 해결된다는 생각을 가져라.

작은 것에 행복해하라: 작은 일에 행복을 느끼면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기념일을 기억하라: 생일, 결혼기념일을 챙기면 무조건 기분 좋다.